본문 바로가기
제주 정착기

LH 청년전세임대 매물 구하기 꼭 참고해야 할 사이트 및 주의할 점, 계약 준비 및 입주 준비 3

by 쩝쩝박사 사월이 2022. 3. 28.

제주도에서 LH청년전세임대 매물을 어떻게 구했는지 노하우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주에서는 보통 년세(연세)라고 하여 1년치 월세를 미리내고 거주하는 형식이 많습니다. 

따라서 전세 매물 자체가 구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발품을 많이 팔아야 합니다. 

전세 매물도 제주 시내 혹은 서귀포 시내에 조금 있으며,

그 외의 읍, 면, 리 의 경우 구하는 것이 더욱 어려우니 참고하세요. 

 

 

 

가장 기본적으로 셋팅이 필요한 것은 본인이 원하는 집의 컨디션입니다. 

 

예시로 제가 생각했던 집의 컨디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세 보증금 최대 9천만원 (제주의 경우 8천 5백만원까지 지원, 자부담 2백만원)
  2. 기본적인 옵션 (세탁기, 냉장고, 가스레인지 등 전세 매물은 옵션이 없는 경우가 많음)
  3. 직장과의 거리 + 지역 (자차가 없음으로 버스로 출퇴근이 가능한 지역인지, 버스는 자주 오는지 등) 
  4. 1.5룸 이상일 것
  5. 주변 인프라 (상가, 편의점, 세탁소, 병원 등)

이렇게 본인이 원하는 목적과 집의 상태를 상세히 설정하고 집을 구하셔야 더 빠르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우선순위를 정해서 포기할 수 있는 것과 꼭 지켜야 할 것을 구분하여 집을 찾아봤습니다. 

비단 이것은 LH청년전세임대 구하기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집 구하기에 모두 해당되는 이라 생각합니다. 

 

 

 


제주도에서 집 구할 때 꼭 참고해야 할 사이트 및 매물 구하는 방법

 

 

보통 서울, 수도권에서는 다방, 직방 등의 부동산 중개 어플을 많이 사용합니다만,

제주도에서는 어플을 사용하면 매물이 거의 없는것도 문제지만 허위 매물도 많습니다. 

그리고 제주도는 지역사회이다 보니 어플보다는 부동산에 직접 가거나,

다음과 같은 지역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빠르고 쉽게 매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제주교차로

http://www.jejukcr.com/

 

제주교차로

제주교차로,부동산,구인구직,중고차,원룸,아파트,생활정보

www.jejukcr.com

 

제주 교차로 홈페이지

위의 링크를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이때 빨간 박스안의 부동산에 전체보기를 클릭하면, 제주 교차로 부동산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이 페이지에서 주거형태와 전세를 선택해서 찾으시면 현재 거래되고 있는 매물이 올라옵니다. 

 

여기서 제가 드리는 꿀팁은! 

주거형태를 다양하게 설정하여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아파트/주상복합
  • 원룸/투룸/쓰리룸
  • 단독/다가구
  • 빌라/연립/다세대
  • 오피스텔/도시형

이 정도는 다 둘러봐야 매물이 조금 있습니다. 원하는 지역이 확실하다면, 지역을 잘 설정하시면 됩니다. 

사진이 보통은 등록되어 있고, 사진이 없다면 직접 문의를 주시면 됩니다. 

해당 공인중개사 분에게 연락하여 집 매물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으시고, 

LH 전세임대가 가능한지 여쭤보시고, 약속을 잡아서 집을 실물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제주 오일장신문 

https://www.jejuall.com/

 

오일장신문닷컴

오일장신문 콜센터 제주시 064)748-5151 서귀포 064)763-5101 평일 AM09:00 ~ PM06:00 / 국공휴일 AM09:00 ~ PM04:00 / --> 토요일, 일요일, 국공휴일 휴무 입금계좌안내 제주시 | 농협 961-01-042770 / 제주 03-01-050676 /

www.jejuall.com

 

오일장신문 닷컴에 들어가시면 바로 부동산이라는 카테고리가 보입니다. 

여기를 들어가게 되면, 부동산 홈에서 매물 종류와 전세를 선택해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위의 교차로 신문에서 드린 꿀팁을 같이 적용해서 찾아보시고, 많은 중개사분들에게 연락을 드리시길 바랍니다. 

혹시 매물이 없거나 나갔어도, 전세매물이 올라오면 연락을 달라고 부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연락이 거의 오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긴 합니다.

 

 

 

 

 

3. 제사모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idiolle

 

[제사모] 제주도 한달살기 숙소 제주... : 네이버 카페

제사모 (제주도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제주 생활정보, 중고장터, 구인구직, 제주여행, 한달살이

cafe.naver.com

여기는 제주도에 거주하는 분들이 많이 가입되어 있는 지역 커뮤니티 카페입니다. 

여기서에도 부동산 매물이 아주 많이 올라옵니다. 댓글을 달거나 쪽지를 보내실려면 가입이 필수입니다.

공인중개사분들이 전화번호를 올려주셔서 무조건 가입을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자주 확인하기 위해선 가입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목록에 보시면 제주도 부동산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여기서 <아파트/단독,다가구/빌라,다세대/원룸,투룸,쓰리룸/오피스텔> 정도 들어가셔서 보시면 됩니다. 카페의 글은 수시로 올라오기 때문에 자주 들어가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달살기 숙소 카테고리도 있으니 혹시 집을 구하기 전에 단기로 필요하시다면 참고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카테고리 중 < 부동산 방 구해요 >에 글을 적어 놓으시면 집주인이 연락을 주는 경우도 있으니 글을 남겨보세요.

 

 

 

 

 

4. 당근마켓

 

당근마켓 어플에서 제주도 지역 부동산 매물을 검색해서 찾아보는 방법입니다. 

보통 직거래가 많으며, 매물로 올라온 것보다 괜찮은 집을 잘 구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알림을 설정해두고 자주 들어가서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이사를 가게되어 승계자를 구했어야하는 상황이었는데, 당근 마켓에 올려서 승계자를 구했습니다. 

다만, 당근마켓도 괜찮은 집은 정말 빨리 나가버리니 자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부동산 방문

 

가장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원하시는 지역 근처 부동산을 돌아다니며 집을 구한다고 하고 집을 같이 보거나, 

연락처를 남겨두는 방법입니다. 보통의 원룸, 오피스텔을 얻기를 원하실 경우 가장 빠르고 확실하지만 

LH청년전세임대 라는 것 자체를 모르시는 공인중개사분들이 많으십니다. 

또한,  LH청년전세임대 매물은 권리분석을 넣어 등기부등본 상의 건물에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보통의 집의 경우 담보가 잡혀있거나 대출이 많이 남은 경우가 있어 이 경우엔 거의 어렵습니다. 

 

 

하지만, 괜찮은 매물을 발견하셨다면, 법무사에 연락하여 권리분석을 넣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함으로 빠르게 권리분석을 넣어보시고, 승인이 된 이후 계약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계약시 주의해야 할 점

 

마음에 드는 매물을 발견하셨다면 부동산 측에서 가계약금을 넣고 계약을 하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주의 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가계약금입니다. 권리분석에 승인이 나야 계약이 진행될 수 있으나, 권리분석에서 승인이 나지 않고 계약을 파기한다면 가계약금을 돌려받지 못합니다. 

따라서, 마음에 드는 집이 있다면 가계약금 전에 권리분석을 우선적으로 확인해보시거나 

가계약금을 걸되 특약으로 권리분석 미승인시 가계약금을 돌려준다는 조건을 꼭 넣으셔서 계약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두 원하시는 집을 찾으셔서 계약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LH전세임대 구하기 다른 글이 궁금하다면?

 

 

- 1편 -

 

제주도 LH 청년전세임대 구하기, 계약 준비 및 입주 준비1

LH 청년전세임대는 무엇인지, 어떻게, 어디서 신청하는지 알아보고, 그 이후의 계약과정까지 상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LH 청년전세임대란?  " 청년층(대학생/취업준비생/만19세~39세)의 주

aprillee.tistory.com

 

- 2편 -

 

제주도 LH 청년전세임대 신청하기, 전세당첨 및 계약 준비 및 입주 준비2

LH청년전세임대 신청하기 공고를 확인하는법, 신청하는 법을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LH청약센터에 접속합니다 LH청약센터 apply.lh.or.kr 이후 LH청약센터 페이지에서 아래의 빨간박스를

aprille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