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 정착기

제주도 LH 청년전세임대 신청하기, 전세당첨 및 계약 준비 및 입주 준비2

by 쩝쩝박사 사월이 2022. 3. 25.

LH청년전세임대 신청하기 

공고를 확인하는법, 신청하는 법을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LH청약센터에 접속합니다

 

LH청약센터

 

apply.lh.or.kr

 

LH청약센터 홈페이지

이후 LH청약센터 페이지에서 아래의 빨간박스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중 돋보기의 임대정보 들어가면! 

 

입주자격에 청년으로 체크해서 검색하면, 청년에 해당하는 공고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오늘 (22.03.25)기준으로 LH청년전세임대 공고가 올라와 있으며, 1순위 입주자 수시모집이라고 적힌 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고를 확인해보면, 공고일, 공급호수, 공급지역, 접수시에 필요한 서류들이 올라와있습니다. 

 

공고문자체를 다운로드해서 정확히 다 이해하시고 지원하시는것이 좋으며, 

첨부파일에 첨부된 것들은 신청서 및 양식으로 다운로드하여 작성해야합니다. 

 

빨간 박스 부분에서 지역을 보고 확인하고, 파란색 박스를 선택하여 인터넷으로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방문접수도 가능하니, 인터넷 접수가 어려운 분들은 방문접수해주시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접수를 하려면 공인인증서가 있어야하니, 공인인증서가 컴퓨터에 깔려있지 않으신 분들은 공인인증서 가져오기를 통해서 가져오고 난 뒤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LH청년전세임대의 경우 가산점이 있는데, 부모의 주택 소유 여부와 재산까지도 확인을 하니

부모님의 금융확인 동의서를 같이 작성해주셔야하며, 금융조회 동의서는 일반 스캔 파일이 아닌 다른 파일로 변환해야 합니다. 

 

접수 후 받은 메세지

 

이렇게 원하는 지역에 신청까지 마쳤다면, 약 두 달간은 심사진행기간으로 기다려야 합니다. 

약 2-3달간 심사기간 동안 혹시 서류가 잘못되거나 보완이 필요하다면 따로 연락이 와서 보충해달라고 합니다. 

저도 연락을 받아서 서류 하나를 다시 제출했는데, 이 때문에 떨어지는건 아닌지 걱정했으나, 큰 무리 없이 당첨되었습니다. 

 

이후 LH청년전세임대에 당첨되면 다음과 같은 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대상자로 선정되었다는 안내문 메일이 옵니다. 

 

가장 중요한건 안내문에 계약체결 기한이 명시되어있습니다. 

LH청년전세임대에 선정되었다 하더라도 이 기한내에 전세계약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당첨이 취소됩니다! 

따라서 당첨이 되신 분들은 안내문에 적힌 계약체결기한까지 꼭 계약체결을 완료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LH는 법무사에 권리를 위임하여 LH가 계약에 직접 관여하지 않고, 지역 해당 법무사님이 대리해주십니다. 따라서 안내문에는 해당지역 법무사 이름, 전화번호, 사무실의 위치등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매물을 찾고 법무사님에게 권리분석을 요청하고, 계약 때에도 날짜를 잡아 계약을 이행하게 되니, 법무사의 번호와 성함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통을 많이 하게 됩니다)

 

다음에는 LH 전세임대 매물을 어떻게 찾고, 계약을 진행하는지 그 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댓글